코의 해부학적 구성

피부

코의 피부는 미간에서 콧등으로 이어지는 부위가 제일 두껍고 콧등의 피부가 제일 얇고 유동적이며 코의 하반부로 갈수록 콧등에 비해서 피부가 점차 두꺼워집니다.

피하조직

코의 피하 지방 조직과 섬유 지방 조직의 두께나 조밀도는 개인의 차이가 많으며 백인보다는 동양인이 더 두꺼운 편입니다.

비골(코뼈)

비골은 코 상단부의 2/5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외측연골

코의 중앙부에서 코의 모양을 형성하고 있는 연골입니다.

비익연골(코끝연골)

코의 하반부에서 코끝 모양을 형성하고 있는 연골로 코 성형 수술시 코끝의 크기나 모양을 바꾸기 위해 비익 연골 에 대한 수술이 많이 행해집니다.

비익연골(코끝연골)

코의 정 중앙부에서 코를 지탱하고 있는 얇은 판 모양의 연골로 심한 외부 충격으로 비중격 연골이 파열되거나 위치가 이탈되게 되면 콧등이 C자 또는 S자형으로 휘게 됩니다.

코끝이나 콧기둥이 휜 경우, 콧구멍의 비대칭이 심화된 경우

코 끝에 대칭으로 붙어있는 한쌍의 코끝연골이 수술로 인해서 비대칭이 되면 이와 같은 일들이 발생합니다. 수술 직후에 비대칭이 약간 나타나는 경우는 부기가 빠지면서 대부분 정상화되므로 별문제가 아니나 비대칭이 심한 경우는 빠른 재수술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코의 해부학적 구조

이상적인 코모양의 조건

이론적으로 성형외과 의사들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코 모양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이런 코의 모양은 보다 서구적인 모양의 코를 지향한 것이어서 동양인들에게 적요할 때는 약간의 가감이 필요하고 사람마다 얼굴모양이나 인상, 분위기 등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이미지에 맞는 코의 모양을 만드는 것이 보다 중요합니다. 파열되거나 위치가 이탈되게 되면 콧등이 C자 또는 S자형으로 휘게됩니다.

이상적인 코의 구조

아름다운 

정말 아름다운 코로 "인정" 받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된 이상적인 코 모양의 다양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여러 가지 수술이 동시에 같이 시행되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코 성형술, 즉 코의 골격이 되는 코뼈 및 코 연골에 대한 수술이 안 되 있거나 덜 된 상태에서 보형물만으로 코를 높이는 경우에는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가능하면 원래 코의 모양 자체를 여러 가지 수술로 보다 반듯하고 보기 좋게 바꾼 후 필요한 경우에만 이 위에 보형물이나 자가 연골 등을 이용해서 콧등이나 코끝을 좀 더 높여주는 코 교정 성형 수술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코교정 성형 수술이란

콧등의 튀어나온 부위는 제거해서 콧등을 반듯하게 만들어줍니다.

STEP 1

코가 휜 경우는 코뼈를 좌, 우 2조각으로 분리시킨 후 정 중앙에 곧바르게 다시 모아 주는 코뼈 절골술과 코의 가운데 위치한 비중격이라는 얇은 연골판에 대한 비중격 성형술을 병행하여 교정해 줍니다.

STEP 2

콧등이 넓어 코가 전반적으로 퍼져 보이는 경우는 코뼈 절골술로 콧등을 좁게 만들어 줍니다.

STEP 3

코끝이 뭉툭한 경우는 코끝의 연골 일부를 제거해서 코끝의 볼륨을 줄이고 남은 코끝 연골은 코끝 중앙부로 모아서 보다 오똑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STEP 4

코끝이 처지거나 또는 반대로 코끝이 들린 경우에는 코끝 연골 및 비중격 연골 등의 조작을 통해 코끝을 들어 올리거나 밑으로 떨어뜨려서 코끝의 각도를 보다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STEP 5

그 외에 콧기둥을 세워주고, 입술과 코 사이의 각도를 보다 이상적으로 만들어주며, 콧구멍의 크기 및 모양을 바꾸어줍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이마를 높이고 턱 끝을 높여서 코를 보다 돋보이게 하는 등의 수술들을 같이 할 수도 있습니다.

STEP 6

안전한 수술 : 자가조직

자가조직이란?

자가조직은 콧등이나 코끝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인가 수술재료를 집어넣어야 할 때 제일 안전한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환자 본인의 조직에서 채취한 뼈, 연골, 근막, 진피나 지방 등이 있고 연골과 진피지방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수술재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자가연골

코수술 시 코끝 융기술과 콧기둥 성형술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이 중 코끝은 귀연골이나 비중격 연골을 이용해 주로 교정하고 콧기둥성형에는 비중격연골이나 귀연골이 사용됩니다. 그 외 가슴연골은 넓은 연골판이 필요한 들창코 교정이나 콧등을 올릴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자가연골의 장점은 100% 환자 본인의 조직이라는 점과 거의 흡수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필요시 수술 후에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자가연골을 이용한 수술은 필요에 따른 추가적인 연골 채취 시간이 추가되어 수술시간이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수술법과 비교하여 수술시간이 더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진피지방

인공의 보형물을 기피사거나 수술을 여러 번 받아 코 피하조직이 너무 부족한 경우 또는 이전 수술 후 염증이 심했던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수술재료 중 제일 안전하고 무난하지만 수술 후 1~2개월 사이에 이식된 조직의 30%이상이 흡수되기 때문에 수술 후 경과까지 고려한 수술계획의 수립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추가시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수술재료

실리콘

Silicone은 이전부터 널리 쓰여온 보형물로써 현재에도 가장 많이 쓰이는 보형물입니다. 다루기가 쉽고, 모양내기가 수월하며 그 모양과 높이가 잘 유지되고 제거가 용이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피부가 얇은 경우 비쳐 보일 수 있기 때문에 피부 두께에 따라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보형물의 강도가 강해야 코 모양이 제대로 나오는 코처럼 몇몇 특별한 경우에는 실리콘이 사용하기에 더 좋기도 합니다. 코수술에 쓰이는 실리콘은 미국 FDA에서 승인된 실리콘 블록을 수입하여 사용합니다.

고어텍스

Gore-tex는 1980년대 인조혈관(혈관수술시 사용)의 재료로 개발된 후 1990년도부터는 성형외과에서도 쓰이기 시작하였습니다. 고어텍스는 실리콘에서 가끔 볼 수 있는 과민 반응이나 붉게 보인다든지 비쳐 보인다든지 하는 문제점이 보다 적기 때문에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 사용하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인체 내 삽입 후 높이가 낮아지고 주변조직과의 유착으로 제거가 어려운 점, 그리고 캡슐 형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피부와 더 잘 유착되어 보형물의 가장 자리의 윤곽이 티가 날 수 있다는 점 및 실리콘에 비해 염증에 좀 더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어-실리 (실리-고어, 실리-텍스)

Silicone 위에 얇은 Gore-tex 판을 붙여서 만든 보형물로 90%는 실리콘이고 10%정도만 고어텍스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높이가 잘 유지되는 실리콘의 장점과 비추어 보이는 경우가 적다는 고어텍스의 장점을 갖고있습니다. 그러나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에 비해 보형물의 가장 자리를 따라서 경계선이 보이는 경향이 있고 보형물 제거 시 얇은 고어텍스판의 제거가 많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퍼마콜

퍼마콜(PERMACOL)이란 영국 TSL회사에서 제조한 인조진피로 재질은 무균 의학용 돼지 피부의 콜라겐(COLLAGEN)입니다. 돼지 진피 COLLAGEN은 사람의 조직과 매우 흡사한 구조를 갖고 있어서 COLLAGEN만 뽑아서 SHEET형태로 만들어 특수 처리한 제품이 바로 퍼마콜입니다.

퍼마콜은 독성 및 인체 거부반응이 없어서 감염우려가 적고, 이식 후 촉감이 좋으며, 이물질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삽입 후 주변 피부와 결합하므로 비쳐 보이거나 피부가 빤질거리는 느낌도 없습니다.

2000년 미국 FDA 승인이후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등 선진국에서 10만건 이상 사용하고 있는 효과가 검증된 안전한 재료로 현재 인체의 연조직(Soft Tissue)재건, 피부의 상실된 부분의 개조, 탈장 수술, 복벽 재건 수수르 얼굴과 머리의 성형수술(코수술, 애교수술, 귀족수술) 비뇨기과 남성수술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성형에서 퍼마콜을 사용하게 되면 기존의 보형물을 썼을 때와 유사한 높이와 모양이 가능합니다. 또한 실리콘이나 고어텍스처럼 단단하게 만져지지도 않아서 마치 수술 받지 않은 코처럼 자연스럽고 부드러우며 삽입 후 주변 피부와 결합하므로 비쳐 보이거나 피부가 뺀질거리는 느낌도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이식 후 1~3개월 사이에 볼륨의 30~40% 정도는 흡수되고 나머지만 남아서 유지되므로 수술시 약간 크게 이식을 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알로덤

코끝 수술은 자기 조직이나 자기 조직에 준하는 물질로 수술하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자가 연골과 알로덤을 제일 많이 쓰고 있습니다. 알로덤은 인간의 피부를 떼어내서 면역 처리 및 화학 처리를 한 제품으로 미국에서 수입하여 쓰고 있습니다. 알로덤은 쉽게 쓸 수 있다는 점과 크기와 두께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며 시간이 지나면 일부(30-50%) 흡수된다는 점과 가격이 비싸다는 점 등이 단점입니다.

제품 가슴연골 (기증 늑연골)

제품 가슴연골(기증 늑연골)은 인간의 가슴연골을 떼어내서 방사선 처리 및 화학 처리를 한 제품으로 독일, 미국 등에서 수입하여 쓰고 있습니다. 가격이 고가이고 본인의 가슴연골에 비해서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늑연골을 떼어내기 위한 가슴수술을 부담스러워 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입니다.

귀 연골

귀연골은 부드러운 연골이고 코끝에 위치한 비익연골과 조직학적으로 유일하게 동일한 연골이므로 코끝에 이식하여 코끝의 모양과 높이를 개선시킬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골입니다. 그 외에 두겹으로 쓰면 콧기둥 지주대(지지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미간이나 콧등의 국소적인 함몰부위를 높여서 반듯하게 만드는데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또한 양쪽 귀에서 채취하여 쓰게 되면 연골만 가지고도 코끝과 콧등을 어느 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중격 연골

비중격연골은 콧구멍 안쪽의 공간(비강)의 정가운데에 위치하여 비강을 좌,우 두 공간으로 나누어주는 역할을 하는 단단한 연골판입니다. 이중 일부는 떼어내어 코수술에 사용할 수 있는데 콧기둥 지주대(지지대), 코끝 이식 그리고 들창코 교정시 비중격 연장술 등에 유용하게 쓰이며 미간이나 콧등의 국소적인 함몰부위를 높여서 반듯하게 만드는데도 쓰입니다.

가슴연골 (늑연골)

인체의 흉곽을 구성하는 늑골(갈비뼈)의 일부는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연골 부위 중 일부는 떼어서 사용이 가능한데 이것이 코수술에 쓰이는 가슴연골(늑연골)입니다. 가슴 연골은 많은 양의 채취가 가능하여 콧등 융비술, 코끝 융기술, 비중격 연장술 등에 두루 사용이 가능하므로 수술 시 많은 양의 자가 연골이 필요한 선천적 기형코, 심한 들창코, 구형구축에 의한 코의 변형 및 심한 염증후의 코의 변형 등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진피지방

인공의 보형물을 기피하시는 분이나 수술을 여러 번 받아서 코의 피부가 너무 얇아진 경우 또는 이전에 염증이 심했던 경우 등에 쓸 수 있는 조직이 자가진피지방입니다. 주로 엉덩이 사이의 꼬리뼈가 위치한 부위의 피부에서 채취하며 재수술시 콧등을 높일 수 있는 재료 중 제일 안전하고 무난한 조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술 후 1-2개월 사이에 이식된 조직의 30% 이상이 흡수되고 나머지만 잘 유지되므로 수술 시 약간 크게 이식을 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근막

근막이란 근육을 싸고 있는 얇은 탄탄한 막입니다. 주고 코수술에 이용하는 근막은 측두근(귀 위쪽 두피 속에 있는 근육)의 근막인데 두피에 절개를 가하여 채취하며 코의 피부가 얇은 환자에서 보형물을 근막으로 감싸서 쓰게 되면 보형물이 비춰 보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방

주로 복부나 허벅지에서 채취한 지방을 원심분리기로 정밀 분리한 후 주사기를 이용하여 시술할 부위에 미세 주입하는 시술법입니다. 미간, 콧등, 코끝을 전반적으로 살짝 높여주거나 콧등의 굴곡을 교정 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시술이 간단하고 부작용의 염려가 없는 시술이지만 흡수가 최소 40~50% 정도는 되기 때문에 흡수되는 정도에 따라서 추가 시술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대부분 코 수술은 많이 아플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분 수면마취 (무통마취)

무통 마취란 말 그대로 통증이 없이 마취를 한다는 뜻입니다. 대개 국소 마취로 수술을 할 때 국소 마취제 주사를 수술할 부위에 주사를 하게 되는데 이때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진정제나 마취 유도제 등을 소량 사용하여 10~20분 정도만 의식을 없게 만들어 드리는 마취입니다. 따라서 살짝 잠이 들었다 깨면 국소 마취는 이미 되어 있기 때문에 별 고통 없이 편안하게 수술을 받게 됩니다.

완전 수면마취

진정제나 마취 유도제 등의 주사제를 대량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수술 내내 수면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방법으로 거의 전신마취에 준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전 검사 ( 흉부x-ray, 심전도, 간기능 검사 및 기타 혈액검사, 소변검사 ) 등이 필요합니다.

전신마취

흰코나 넓은 콧등에서 코뼈의 절골이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마취기계를 이용하여 흡입마취제를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의식을 없애주며 수술 전 검사 ( 흉부x-ray, 심전도, 간기능 검사 및 기타 혈액검사, 소변검사 )를 통하여 몸 상태가 정상임을 확인하여야만 마취가 가능합니다. 또한 근래에는 마취제 뿐 만 아니라 마취기계가 많이 발달이 되었고 또한 각족 최신 감시장비들을 이용하여 마취 중 환자의 상태를 계속 체크하기 때문에 훨씬 안전한 마취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코성형 수술비

  • 콧등, 콧블, 코끝

    • 콧볼축소
      100만원
    • 콧등만 높이는 경우
      코끝만 수술하는 경우
      180~
      200만원
    • 콧등 + 코끝 일반수술
      250만원
  • 코재수술

    • 콧등만 재수술하는 경우
      코끝만 재수술하는 경우
      250만원
    • 재수술(콧등+코끝)
      350~
      450만원
  • 매부리코

    • 매부리코(콧등만 하는 경우)
      250만원
    • 매부리코(콧등+코끝)
      350만원
    • 매부리코 콧등 절골까지
      다 하는 경우
      450만원
  • 흰코

    • 휜코 수술
      500만원
    • 휜코 재수술
      600만원
  • 들창코

    • 들창코수술
      (비중격 연골 사용시)
      450만원
    • 들창코수술
      ( 사용시)
      550만원
    • 들창코 재수술
      (가슴연골 사용시)
      650만원
  • 추가사항

    • * 콧등에 보형물 대신 진피나 퍼마콜 사용 시에는 30만원 추가됨.
    • * 콧등에 보형물 위에 근막을 덮어서 쓰는 경우에는 30만원 추가됨.

수술 전 주의사항

수술 날짜가 정해지면 수술 전, 후 일주일간은 금연 및 금주 해야 하며 호르몬 제, 한약 및 아스피린 등 의 복용은 중지해야 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1. 수술당일은 안정 필수

수술 후 당일은 머리부위를 높이고 누워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1일째부터는 누워 있기보다는 앉아 있는 자세가 부기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2. 수술 후 2일간 냉찜질

수술 후 2일간은 눈 주위 및 미간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어야 부기와 멍을 최소화 할 수가 있습니다.
( 냉찜질 기구는 병원에서 드립니다.)

3. 수술 후 5~7일간 항생제, 소염제 등 복용

수술 후 5~7일간 항생제, 소염제, 진통제 등을 복용합니다.

4. 수술 후 5~7일째 부기 85%이상 빠짐

수술 후 수술부위는 종이 반창고와 얇은 플라스틱 부목 등으로 압박 고정 하게되는데 이는 일반적인 코수술인 경우는 4-5일간, 코뼈 절골이 시행된 경우는 6-7일간 유지해야 합니다. 후에 테이프와 부목을 제거할 때쯤이면 부기는 80%이상 빠져있기 때문에 수술 후 5-7일 정도만 되도 사회 생활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5. 수술 후 한달 간 음주, 수영, 심한 운동 금물

수술 후 2주간은 뜨거운 욕탕에서의 목욕이나 사우나, 심한 운동 등은 안 하시는 것이 좋으며 수술 후 1달간은 수영 및 심한 음주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